Core Banking

일계 (Jurnal)
일마감, 월마감 작업과 마감 후 제무재표(Balance Sheet, P/L Statement, Accumulated Balance Sheet)의 조회 및 출력, 보정내역의 생성 등의 작업을 한다. 또한 원장의 Balance와 Balance Sheet의 Balance를 비교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검증하는 작업도 할 수 있다. 원장에서 처리할 수 없는 비온라인 거래의 전표들에 대한 작업을 할 수있다. 연말결산과 가결산 작업을 할 수 있다.
결산 (Settlement)
일마감, 월마감, 연말결산, 가결산으로 구분되어 작업을 할 수 있다. 결산시 수행되는 주요작업으로는 총계정 원장 잔액과 업무 원장잔액의 일치여부를 검증하는 작업, 각 업무별 보정내역 생성 및 보정 내역의 총계정 원장 반영 작업,각 통화별 환평가 작업 등이 있다.
연말결산후에도 전년도 당기순이익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당기순이익 재조정 작업이 가능하다.
포지션 관리 (Position Management)
이종통화간의 거래(총계정 통화 포함여부와 관련없이 거래통화가 2종류 이상)나 손익계정(P/L계정)이 해외통화로 거래시 발생하는 포지션 잔액에 대하여 회계일자/통화별 잔액 관리 및 거래내역을 관리한다. 포지션은 거래 유형에 따라 Cash Position (일반 F/X 거래), Spot Position, Forward Position 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매 포지션 거래시 포지션 매매손익을 산출하며 마감시에 통화별로 환평가 손익을 산출한다.
관리 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수익 분석이나 예산 설정을 할 수 있고 부서 간 실적 판단의 근거로 삼을 수도 있다.
고정자산 (FixedAsset)
고정자산에 대해서 구매, 자본적 지출, 매각, 감가상각을 하는 작업이다. 감가상각은 정율법, 정액법이 가능하고, 직접법과 간접법으로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예산 (Budget)
예산 업무는 크게 예산 편성, 예산 집행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조회는 일일 경비 집행 상황 및 각 건에 대한 상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출력은 경비월보, 경비 명세장(상에 History)등을 출력할 수 있다.
 

경영정보(MIS)
리스크관리 보고서 및 각종 업무 영역에서 발생하는 업무별 집계 보고서 등을 포함한 각종 경영정보 보고서를 산출 할 수 있다.
금융당국보고(Banking Return)
한국은행보고 및 금감원보고, 외환전산망 보고서등을 산출한다. 홍콩의 MA Return, 싱가포르의 MAS Return, 영국의 BOE
Return, 일본의 BOJ Return, 중국의 PBOC Return등을 산출할 수 있다.
 

담보 관리
담보물건에 대한 감정 및 승인 후 근저당 (또는 질권) 설정을 한다. 담보 물권의 목적에 따라 물적담보와 인적담보로 나뉘어 지는데, 물적 담보에는 부동산(공공기관에 기 등기된 토지, 건물 등), 유가증권(정부 또는 법인이 발행한 채권), 기계기구, 지급보증서 등이 해당되고, 인적 담보에는 채권 보전상 필요한 연대보증인이 이에 해당한다.
여신 일반
고객에게 대출실행 되기까지 고객의 대출 신청서 작성, 금융 기관의 정식심사(Credit Scoring System), 담보심사를 거친 후에 대출 승인 및 조건 결정의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금융 기관의 승인이 이루어 지면 고객의 인출 한도(Credit Line)가 결정 된다. 한도는 일회성 한도(인출 후 한도 소멸), 회전 한도(상환 후 한도 증액)로 나뉘어 진다. 승인 후, 고객은 자금을 인출할 수
있는 권리가 획득이 된다. 자금 인출 방법에 따라 일괄 인출과 분할 인출로 나뉘어 지는데 분할 인출에 따른 미 인출금에 대한 수수료는 징수 된다. 대출금 상환 방법에는 원금 균등, 원금 불균등, 원리금 균등, Balloon Repayment 가 있다.
예를 들어, 주택 담보 대출일 경우에 거치 1년에 원금 균등 상환 이라고 하면, 1년 까지 원금 상환 유예기간이 주어지고, 1년 후부터 대출금에 따라 상환 횟수만큼 균등하게 원금을 상환하면 된다.
스케줄 관리
자금 인출에 대한 대출 상환 스케줄을 작성한다. 고객은 스케줄에 따라 상환을 실행하면 되는데 고객의 자금 상황에 따라 혹은 조건 변경(금리 변동)에 따라 스케줄은 재 생성될 수 있다. 스케줄은 통상 대출 응당일(실행일) 기준으로 작성 되는 게 보통이다. 스케줄은 여러 Factor에 의해서 자동 생성된다. 만기 일시 상환이냐 분할 상환이냐, 분할 상환에 따른 원금 균등인지 혹은 원리금 균등인지, 대출 만기일은 언제인지, 균등하게 나눌 지라도 얼마만큼의 자투리 금액이 발생하는데 금액을 어느 회차에 편입시키는지(First Repayment 혹은 Last Repayment) 등등이 스케줄을 만드는 Factor들이다.
연체 관리
기일을 지난 미 상환 대금에 대한 관리를 한다. 연체 발생하면 연체 일수, 연체 횟수를 관리하여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건전성을 분류하는 기준이 된다. 자산의 건전성을 분류하는 목적은 보유자산의 부실화 정도를 평가하여 이에 대한 적정수준의 충당금을 적립하고 추가담보 징구, 채권의 조기회수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 있게 끔 하여 부실자산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
상각 관리
최종 담보물건의 정리결과 법적절차나 기타 어떠한 방법에 의하여도 회수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잔존채권(원금)을 상각 한다. 처리시에는 기 적립된 충당금으로 대체 하고 부족 분에 대해서는 비용처리를 한다. 대손 상각 처리한 후에는 특수채권에 편입하여 관리한다.
충당금 관리
자산 건전성을 분류 후에 채권의 회수가능성 정도에 따라 금융기관이 정한 적립 비율에 맞추어 충당금을 비용으로 적립한다. 즉, 보유자산이 부실화 될수록 충당금을 많이 쌓아야 하며, 자산의 건전성이 높아지면 충당금을 환입하는 등 건전성 정도에 따라 충당금을 조절한다. 충당금은 대출 실행 건 중심으로 적립하는 게 일반적이나 고객에 따라 적립하는 특별 충당금도 있다.
한도관리
한도는 고객별, 통화별, 대출 승인 건별로 통합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최상위 depth 이고, 통화 depth, 승인 건별 depth로 나뉘어 진다. 가장 하위 depth 한도 범위를 체크하고 그 상위 depth의 한도 범위를 순차적으로 체크 한다. 고객은 한도 범위내에서 여러건의 대출 혹은 여신 행위(수입, 유가증권 발행, 당좌대월)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예금의 종류
요구불성 예금과 저축성 예금을 관리할 수 있다. 요구불성 예금에는 당좌예금, 보통예금, 저축예금 등을 관리하고, 저축성 예금에는 정기예금과 적금을 관리한다. 예금 종류별 특성에 따라 예금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
요구불성 예금
요구불 예금은 입금과 출금이 자유로우며, 당좌예금의 경우에는 수표발행이 가능하고 대월설정을 할 수 있다. 통장이나 현금카드를 발급할 수 있으며, 거래내역서 및 잔액증명서를 발급 및 발송할 수 있다. 정해진 주기에 따라 이자원가가 가능하며 지급이자에 대한 세금의 원천징수가 가능하다.
저축성 예금
적금은 납입 스케쥴 관리를 할 수 있으며 납입 스케쥴에 따른 자동이체가 가능하며 선납 및 지연에 따른 이자를 자동 계산한다. 정기예금의 이자지급 방법은 월지급식과 만기지급식이 있다. 저축성 예금은 분할해지 및 조기해지가 가능하며 조기해지시 해지기간에 따른 조기해지이자율을 적용할 수 있다. 저축성 예금의 만기시에는 자동만기연장이 가능하며, 수작업 만기시에는 증액이나 감액에 의한 만기연장이 가능하다. 이자에 대한 세금원천징수가 가능하다. 예금증서, 잔액증명서 등을 발급할 수 있다.
일시예수(Temporary Deposit)
자기앞 수표의 발행 및 별단 예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수입신용장 (Import L/C)
무역거래의 대금결제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수입상의 거래은행이 그의 지시에 따라 신용장을 개설할 수 있고, 수출상인 수익자가 이에 명기된 제 조건에 일치한 서류를 제시하면, 그 서류와 신용장에 따라 발행된 환어음의 지급 또는 인수를 할 수 있다. 또한 타 은행에게 지급, 인수 또는 매수 할 수 있도록 수권하는 일련의 행위를 지원한다.
내국신용장(Local L/C)
국내의 업체간에 거래의 대금결제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구매상의 거래은행이 그의 지시에 따라 신용장을 개설할 수 있고, 판매상인 수익자가 이에 명기된 제 조건에 일치한 서류를 제시하면, 그 서류와 신용장에 따라 발행된 환어음의 지급 또는 인수를 할 수 있다.
수입 추심(Import D/A,D/P)
추심의뢰은행으로부터 접수된 수입 D/A(Document against Acceptance)나 D/P(Document against Payment) 서류를 처리하는 업무이다. 서류를 접수하고, 접수한 서류를 해당 책임자가 승인하며, Drawee에게 Arrival Notice와 Acknowledge를 출력하여 발송하는 기능이 있다. 접수한 서류에 대하여 Drawee가 결제를 하면 자금을 추심의뢰은행으로 보내고 자금 이체 사실을 통보하여 업무를 종료시키는 기능이 있다.
수표(환어음) 매입 및 추심(Nego./Collection)
일반 수표 및 무역 환어음에 대한 추심업무이다. 수표나 환어음에 대하여 추심전 매입하거나 추심후 매입할 수 있으며, 추심전에 매입하는 경우에는 추심기간 동안에 대하여 환가료를 받을 수 있고, 수표가 하자가 있는 경우에 자금을 의뢰인으로부터 회수할 수 있다.
신용장통지(L/C Advice)
개설은행이 송부하여 온 신용장을 수익자에게 그 내도사실을 알리고 신용장을 교부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송부된 방법(SWIFT, Other Means)에 따라 신용장 정보를 입력하고, 고객에게 신용장을 출력 또는 Covering Letter와 함께 교부한다.
신용장의 분할과 재교부등이 가능하다.
결재수권(Reimburse Authorize)
신용장 개설은행으로부터 결정된 상환은행은 그 수권에 대한 처리와 Nego Bank에게 자금결제에 대한 전반적인 작업을 처리한다. 개설 은행으로부터의 수권전달 방법에 따라서 SWIF 등으로 전달된 수권을 등록 처리하고, Nego Bank로부터 Claim이 들어오면 그 L/C에 대하여 Claim을 처리하여 신용장 개설 은행을 대신하여 자금을 결재한다. 환어음이 기한부 어음인 경우에 유산스 기간 동안의 신용을 공여해 주고 기간 이자를 개설은행으로부터 받는다.
송금(Remittance)
송금은 당발송금과 타발송금이 있다. 당발송금은 고객으로부터 송금대금을 받아서 고객이 선택한 송금방법(T/T, M/T, D/D)에 따라 지급은행으로 송금하고, 타발송금은 타은행으로부터 도착한 송금대전을 당행 고객에게 지급하는 업무이다. 대부분의 송금에 대한 지시내용을 SWIFT를 통하여 자동 송수신할 수 있다.
대사(Reconcile)
당 은행과 예치환거래은행과의 환대사(Reconcilement) 업무를 처리한다. Actual Statement를 SWIFT Message (MT950)로 받고, Our Data (이하 Shadow Data)는 회계시스템으로부터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Actual Data와 Shadow Data에 대해 자동 대사를 여러가지 알고리즘으로 수행할 수 있다.
 

자금이체 (Payment Instruction)
주요 Corres Bank에 대한 자금이체 팬턴을 관리하고 전체 업무로부터 작성되는 Payment Order를 관리한다. PO는 SWIFT, 텔렉스, 우편 등을 통하여 발신될 수 있다. PO의 발송을 위하여 승인 작업을 한다.
SWIFT
무역관련 메시지, Confirmation 메시지, 자금이체를 위한 Payment Order 메시지, Trace메시지, Statement 메시지, Free Format 메시지 등 다양한 종류의 메시지를 SWIFT 시스템과 직접 인터페이스하여 자동 송수신할 수 있다. SWIFT전문을 송신하기 위하여 승인 기능이 있다.
 

유가증권 (Securities)
유가증권의 발생시장에서 유가증권을 매입하는 Primary Market과 유통시장으로부터 유가증권의 소유자로부터 매입하는 Secondary Market의 구분에 따라 매입할 유가증권에 대한 약정을 등록 관리하고, 약정했던 해당 유가증권을 매입 절차에 따라 매입하고, 매입 후 약정된 내용에 따라 등록된 이자기일이 도래하면 이자 및 수수료를 수취하고, 매입한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있다가 만기 또는 옵션일자에 상환 받거나 중도 매각할 수 있다. 투자 유가증권 중 만기보유 채권일 경우엔 보통 매 회계년도 말에 매입한 유가증권 장부가를 조정하고, 상품 유가증권이나 투자 유가증권 중 중도매각 채권은 시가평가를 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유가증권 거래 관련 정보를 조회, 출력할 수 있다. 주식, 채권 등 모든 유가증권을 관리한다.
F/X
Foreign Exchange 거래는 Spot, Forward, Swap으로 분류할 수 있다. 외환거래일(trading date, deal date 또는 contract date) 로부터 2 영업일 이내에 외환의 인도,결제(settlement)가 이루어지는 외환매매거래를 Spot Deal이라 한다. 외환매매 계약일로부터 2영업일을 경과한 장래의 특정일 또는 특정기간 내에 외환을 인수, 인도하기로 약정하는 외환매매 거래를 Forward Deal이라 한다. Swap Deal은 Spot 거래와 Forward 거래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세가지 종류의 Deal을 관리한다.
M/M
자금시장(Money Market)이란 통상 기간이 1년 이내의 각종 단기증권이나 단기자금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하며, 자금을 빌리거나 (Borrow) 빌려주는(Place or Lend) 일이 행하여진다. 자금의 Borrow 및 Place의계약과 만기 처리를 지원하고 각 Deal에 대한 이자를 관리한다.
SWAP
Swap의 종류에는 금리스왑(Interest Rate Swap)과 통화스왑(Currency Swap)이 있다. 금리스왑이란 두 거래 당사자가 일정한 계약기간 동안 동일 통화의 일정한 명목원금(notional principal amount)에 대해 서로 다른 이자기준(interest base)에 따라 정해지는 이자를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고 원금의 교환은 일어나지 않는다. 통화스왑이란 두 거래 당사자가 일정한 계약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이종 통화(different currencies)의 일정한 원금에 대한 이자를 주기적으로 서로 교환하고, 계약시와 계약 만기시 원금을 서로 교환하기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FRA
선도금리에 의해 미래의 금리 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커버하기 위하여 미래의 일정 시점에 정해진 Rate로 이자를 상호 교환하는 업무이다.
Future
선도계약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일정시점에 통화나 금리등을 계약 조건에 따라 인수도하는 계약이며, 선물계약은 표준화되어 상품거래서에서 거래한다는 특징이 있다. 선물계약 및 청산 거래를 할 수 있다.
Option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strike price)으로 장래의 특정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자산을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 하는 계약으로 매입권리가 부여되는 콜옵션(call option)과 매도권리 가 부여되는 풋옵션(put option)으로 나누어 진다. 옵션계약 및 청산 거래를 할 수 있다.
 

System Control
전반적인 시스템의 운영환경을 관리하고, 메인 메뉴와 도움말 등 각종 사용자 환경을 정의할 수 있다.
공통 코드 및 라이브러리
시스템 전반에서 사용되는 각종 코드를 관리하여 시스템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공통적으로 사용될 비즈니스 로직을 통합 관리하여 각 업무 영역의 공통 사항을 대행 처리할 수 있고, 동일한 업무처리에 대해 단일한 프로그램 소스를 유지할 수 있다.
고객 (Customer)
전체 고객의 정보를 통합 관리한다. 전체시스템에서 당 고객정보를 참조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각종 보고서 및 실적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